6명 모집에 113명 지원...최진 톤마니스터에게 ‘사운드 엔지니어링’ 배운다

국립심포니 ‘클래식 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 인기몰이
​​​​​​​‘비평과 글쓰기’ ‘영상연출과 스코어리딩’ 등도 높은 경쟁률

박정옥 기자 승인 2024.03.04 17:08 의견 0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새롭게 선보이는 클래식 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 과정인 ‘사운드 엔지니어링’에는 6명 모집에 113명이 지원해 1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클래식 음악 산업 비즈니스가 확장됨에 따라 평론,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 녹음 부문의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차세대 음악가 육성에서 나아가 산업적 측면의 ‘무대 뒤 직업’을 소개해 음악전공생들의 진로 다각화에 방점을 둔다.

국립심포니는 예술 산업에 대한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지난해 ‘클래식 전문 평론을 위한 비평과 글쓰기’와 오케스트라 총보(악보)를 시각언어로 풀어내는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과 스코어리딩’ 강좌를 시범 운영하며 그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는 이론 중심에서 ‘실무 경험’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강화했으며, 공연영상화 시대에 맞춰 ‘사운드 엔지니어링’ 강좌를 신설했다.

올해 상반기 3개 직업 경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가운데 평론과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 수강생 모집에 각각 6대 1과 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새롭게 선보이는 ‘사운드 엔지니어링’에는 6명 모집에 113명이 지원해 1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고 4일 밝혔다.

‘클래식 전문 평론을 위한 비평과 글쓰기’는 6월 1일(토)까지 5편의 공연관람과 6회의 강의로 구성됐다. 관현악·발레·오페라를 아우르는 국립심포니답게 세 장르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장르별 비평의 과정을 배운다. 우수자에게는 클래식 전문 잡지 및 온라인 플랫폼 기고의 기회가 주어진다.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과 스코어리딩’은 5월 12일(토)까지 6회의 강의가 진행된다. 국립심포니 정기·기획 연주 시 현장 참관 및 카메라 콘티 작성, 전문 감독과의 연출 비교 분석의 실습으로 운영된다.

첫 선을 보이는 ‘클래식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링’은 4월 3일(수)까지 총 5회의 이론 수업과 녹음 참관 및 실전의 기회가 주어진다. 관현악과 실내악 공연 실황 녹음에 직접 참여하게 되며, 음반 녹음 보조 및 현장을 참관한다. 톤마이스터 교육의 불모지에서 다채로운 실전 경험을 쌓을 절호의 기회다.

부문별 최고 강사진이 함께한다. 평론에는 연합뉴스 오페라 전문 객원기자로 활약 중인 이용숙, 스코어리딩에는 전 아르테TV PD인 성유진, 사운드 엔지니어링에는 백건우, 정경화, 조수미 등의 음반 녹음에 참여한 톤마이스터 최진이 참여해 그들만의 현장 노하우를 생생히 전수한다.

2021년부터 국내 악단으로서는 유일하게 ‘연주자-작곡가-지휘자’ 발굴을 지속한 국립심포니는 이번 강좌를 통해 산업적 측면에서의 예술 인재 육성이란 지원의 외연 확장을 모색했다.

국립심포니 관계자는 “국가교육통계센터에 따르면 2023년 한 해에 배출된 클래식 음악 전공생이 5000여 명으로 음악 산업의 다양한 직업군을 미리 경험하는 강좌를 통해 음악전공생들의 사회 입문 경로가 확장되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한국 문화 산업의 역량을 키우는 토대로써 자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park72@classicbiz.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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