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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최고훈장 걸고 나온 조수미 “대한민국의 영광...내년 40주년 페스티벌 열 것”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저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영광입니다.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기 위해 감사한 마음으로 이렇게 걸고 나왔습니다.”16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소프라노 조수미의 목이 유난히 반짝였다. 큼지막한 초록색 꽃 모양의 훈장을 목에 건 채 등장했다. 지난달 프랑스 정부로부터 받은 최고 등급(코망되르)의
민은기 기자
2025.06.1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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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향 회장 “가곡왕이 선물하는 ‘불멸의 위로’”...한국슈베르트협회 40주년 음악회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작곡가 슈베르트는 시대를 초월한 가치입니다. 어려움과 역경이 가득한 서른 한 살의 짧은 생을 살았지만, 그의 음악은 사람들에게 늘 위로가 되어주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역시 똑같은 위로를 선물해 줍니다. 이게 바로 슈베르트의 힘입니다.”한국슈베르트협회를 이끌고 있는 김순향 회장(
민은기 기자
2025.06.11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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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리스트 김인하 “음악의 본질은 소통...‘김인하 다운’ 프로그램 늘 고심”
[데일리한국 민병무 기자] “음악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주력이지만, 그 다음은 ‘소통’이에요. 딱 알맞은 곡을 골라 프로그램의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이유도 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리사이틀 소통도 기대해주세요.”첼리스트 김인하는 ‘불도저 김인하’다. 무엇 하나를 결심하면 끝까지 밀고 나간다. 중단이 없다.
민은기 기자
2025.06.10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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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화 “한국가곡은 우리 정서 가장 잘 표현하는 장르...반드시 ‘어게인’ 할 것”
[클래식비즈 김일환 기자] “한국 가곡은 우리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하는 장르입니다. 가곡에는 깊이가 있어요. 그 힘든 시대를 반영한 곡들, 예를 들면 ‘보리밭’ ‘가고파’ 등에서 느끼는 깊이는 정말 특별합니다. 팝음악과 비슷한 요즘 가곡은 살짝 가벼운 면도 있지만, 여전히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별한 깊이를 되찾
김일환 기자
2025.05.21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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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60년 서혜경 “경험은 금덩어리...쇠붙이에 붙은 금박을 착각하면 안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피아노는 경험이 많을수록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산전수전 경험은 쇠붙이를 금으로 만듭니다. 가끔 쇠에 붙은 금박(金箔)을 금으로 착각합니다. 성실한 연습이 없으면 결국 쇠만 드러납니다. 지금 연주에 만족하면 그저 금박일 뿐입니다.”5세에 피아노를 처음 시작한 ‘1세대 피아니스트’
민은기 기자
2025.05.01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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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성 “1년에 20개 역할 소화...‘스페셜리스트’보다는 ‘유연한 성악가’ 목표”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빈 국립오페라극장은 해마다 60개 정도의 작품을 공연합니다. 제가 이번 시즌에 맡는 역할만 20개 정도예요. 스페셜리스트보다는 다양한 장르, 다양한 시대의 음악을 소화할 줄 아는 ‘유연한 성악가’가 목표입니다.”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오스트리아 빈 국립오페라극장에는 20여명의 전속 솔리스트가
박정옥 기자
2025.04.22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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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년만의 연극 이영애 “엄청난 대사...매일 ‘헤다 가블러’ 새로 알게 돼 희열감”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1막부터 4막까지 퇴장 없이 끝까지 극을 이끌어가야 하는 부담감이 있어요. 대사도 엄청나고 체력적으로도 힘이 들어요. 하지만 캐릭터를 연구하면서 어제 몰랐던 것을 오늘 알게 되는 희열감을 느끼고 있어요. 가사 좀 잘 써주세요.”배우 이영애가 32년 만에 연극 무대로 돌아오는 소감을 밝혔다.
민은기 기자
2025.04.08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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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머만이 중간에 끊지 않고 40분간 들었던 박재홍의 ‘함버클라이버’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지난 2022년, 피아니스트 박재홍은 내한한 세계적인 거장 크리스티안 짐머만(폴란드식 발음으로는 지메르만 또는 치메르만)과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짐머만은 평소 공연의 녹음·녹화와 사진 촬영을 일절 금지하는 등 세상에서 가장 까칠한 피아니스트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박재홍 등 3명에게 마스터클
민은기 기자
2025.04.07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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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성 “M아티스트로 세번 무대...성악의 깊은 감동·매력 전해주겠다”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M아티스트로서 세 번의 무대를 통해 성악이 가진 깊은 감동과 매력을 많은 관객에게 전하고 싶습니다.”마포문화재단은 2025 마포마트센터 상주음악가인 ‘M아티스트’로 바리톤 박주성을 선정하고 오는 4월 23일(수) 첫 번째 리사이틀 무대를 선보인다. M아티스트는 매년 거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박정옥 기자
2025.03.26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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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 된 57년차 배우...정동환 “연극·오페라 결합 시도할 가치 있어 도전”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연극과 오페라가 어우러진 작품입니다. 다양한 관객이 찾아올 수 있다면 시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할지 고민하느라, 정신병으로 앓아 눕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잠을 잘 수가 없는 나날입니다.”정동환은 데뷔 57년 차 베테랑 배우다. 연극, TV, 영화 등에서 왕성한 활동
박정옥 기자
2025.03.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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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메조소프라노 곽효아 “타이틀도 아예 ‘정’으로...정 넘치는 가수되고 싶어”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공연 타이틀이 ‘정(情)’입니다. ‘정’은 한가지로 정의할 수 없는 복합적 마음의 작용이지만, 세상에서 가장 기분 좋은 말은 ‘그 사람은 정이 있어’가 아닐까요. 한국인들에게 저도 정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메조소프라노 곽효아는 중국 출신 성악가다. 원래대로라면 한자어 이름 곽효아(郭
민은기 기자
2025.03.21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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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발 연주’ 알리스 사라 오트 “존 필드의 녹턴에 완전히 빠졌어요”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일본계 독일인 피아니스트 알리스 사라 오트(1988년 출생)의 트레이드 마크는 ‘맨발 연주’다. 10여년 전 그는 리스트가 직접 연주했던 역사적인 피아노를 연주해야 했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항상 하이힐을 신고 연주했는데, 그 피아노는 너무 낮아서 무릎을 넣을 수가 없었어요. 19세
민은기 기자
2025.03.18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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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애 “배우로서 항상 목말랐다...이때 운명처럼 다가온 ‘헤다 가블러’”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운명처럼 다가온 작품입니다. 32년 만에 서는 연극 무대라 고민을 많이 했지만 지금이 아니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연극 ‘헤다 가블러’의 주인공을 맡은 배우 이영애가 11일 LG아트센터서울에서 열린 첫 리딩 현장에서 설레는 마음을 드러냈다. LG아트센터는 개관 25주년을 맞아 오는
박정옥 기자
2025.03.12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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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주년 준비한 메조의 전설 이아경 “앞으로 ‘걸어갈 길’ 보여주는 무대”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걸어갈 길’을 보여주는 무대입니다. 그래서 공연 타이틀도 ‘나의 길’로 달았습니다.”‘메조의 전설’ 이아경이 데뷔 30주년을 맞아 오는 3월 25일(화)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기념 콘서트 ‘마이 웨이(My Way)’를 연다. 그
박정옥 기자
2025.03.11 17:37
핫피플
늘이고 당기는 손끝에서 배운 세상...박규희 거암아트홀 콘서트 ‘Fingerstrings’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그가 연주하는 모든 음은 흥분과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확한 그의 기타는 음악에 빛을 더하고, 음악의 기쁨을 청중과 나누게 한다.”-데이비드 러셀(기타리스트)“그는 진정한 음악가다. 그가 연주하면, 손가락을 통해 소통의 기적이 일어난다. 희로애락을 깊이 있게 호소하는 듯
민은기 기자
2025.03.05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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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잘못됐지?” “너무 부드러웠어요”...최재혁에 핀셋레슨 얍 판 츠베덴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26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의 서울시립교향악단 연습실. 최재혁(31)이 버르토크의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5악장을 연주하자, 포디움 뒤에 서있던 얍 판 츠베덴 서울시향 음악감독이 “방금 연주가 만족스러웠나”라며 말문을 열었다.그리고는 날카로운 질문을 잇따라 쏟아냈다. “어떤 음이 어긋났지
박정옥 기자
2025.02.26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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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효선 도편수 “함부로 고치면 죄...기준 만들어 옛 건축물 제대로 수리해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옛 건축물을 조사하고 해체하고 수리하는 것은 200년 전, 300년 전 사람들과 대화하는 일과 똑같습니다. 그래서 함부로 고칠 수 없습니다. 왜곡하면 안돼요. 지금의 시점으로 손을 대면 죄를 짓는 일입니다. 철저하게 그 시대의 눈높이로 판단해야 합니다. 불편함에는 분명 이유가 있어요. 그 불
민은기 기자
2025.02.23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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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 작가 “소형방역기로 뿌리는 물감...위로·위안 주는 힐링과 똑같아”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색깔이 참 곱네. 마음도 왠지 편안해지고.” 얼마 전 경기도 파주 헤이리예술마을 큐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린 전시를 방문한 사람들은 그림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캔버스 한가운데에 자리한 빨강, 파랑, 노랑의 둥근 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중심부의 짙은 물감이 가장자리로 옅게 번지면서 그라데이션
박정옥 기자
2025.02.21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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