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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리뷰] ‘타이타닉’ 속 찬송가 앙코르 연주...강유리 “왜 음악을 하는가 깨우쳐준 곡” 고백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고등학교 때 영화 ‘타이타닉’을 봤어요. 바이올린을 하면서 ‘나는 왜 음악을 하는가’라는 고민에 빠졌을 때였죠. 침몰하는 배에서 현악사중주 팀이 탈출하는데, 퍼스트 바이올리니스트가 떠나지 않고 찬송가를 연주해요. 그 음악 소리를 듣고는 다른 연주자들도 돌아와 함께 연주를 하잖아요. 힘들 때마
민은기 기자
2023.09.27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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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스승 마이스키 첼로 소리 빛내준 장한나의 지휘봉...11년만의 감동 무대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올해 75세의 스승 미샤 마이스키가 첼로를 들고 무대로 나왔다. 그레고르 피아티고르스키(1903~1976)와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1927~2007)를 모두 사사한 유일한 첼리스트다. 옷이 눈에 띄었다. 완벽한 한복은 아니지만, 연주하기 편하게 디자인된 한복 스타일의 흰색 윗옷을 입었다.
박정옥 기자
2023.09.25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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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가죽재킷·청바지 입은 비올레타...피아노 위에서 ‘파리를 떠나서’ 애절 이중창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3막이 시작되면서 전주곡이 흘렀다. 콧등이 찡하다. 슬프고 애절하다. 눈물 떨어진다. 기-승-전을 거친 스토리가 어떤 결말을 맞을지 암시해주는 시그널 프렐류드다. 전체를 관통하는 서늘한 선율은 곧 주인공의 생명이 꺼질 것임을 넌지시 알려준다.무대 한가운데 피아노가 놓여있다. 그 위에 비올레타(
민은기 기자
2023.09.22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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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울음까지 얼어붙은 슬픔에서 건져 올린 장엄함...마음 울린 ‘호네크의 비창’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안타깝게도 슬픔이 넘치는 세상이다. 소프라노 임선혜와 지휘자 만프레트 호네크가 서울시향과 호흡을 맞춰 슬픔의 눈물을 닦아줬다. 슬픔 극복 솔루션 음악을 선사했다. 임선혜는 구레츠키의 ‘슬픔의 노래’에 바로 뒤이어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내일’을 노래해 살아가야 하는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현했
민은기 기자
2023.09.15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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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동생 명훈에게 기습뽀뽀 날린 누나 경화...세월의 아름다움 보여준 ‘70대 남매 케미’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정경화는 1948년생, 올해 75세다. 정명훈은 1953년생, 70세다. 누나는 바이올리니스트로서 한 시대를 쥐락펴락했고, 동생은 피아니스트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거장 지휘자의 반열에 올랐다. 두 사람이 오랜만에 한 무대에서 ‘남매 케미’를 뽐냈다. 누나는 쑥스러운 듯 뒤로 물러서는 동생의 손을
민은기 기자
2023.09.12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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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쇼팽 녹턴 6곡 더 젊어졌다...플레트네프의 낯설지만 아름다운 피아노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프레데리크 쇼팽의 이름을 불멸로 만든 일등공신은 역시 ‘녹턴’이다. 아일랜드 출신의 존 필드가 최초로 고안해냈지만, 복잡 미묘한 사색의 음악으로 점프시킨 것은 순전히 쇼팽 덕이다. ‘쇼팽=녹턴’이라는 공식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만큼 일반적인 인식을 획득했다. 모두 21곡을 남겼다. 이 서정적 소품
민은기 기자
2023.09.12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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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초등 6학년때 구입한 카세트테이프에 꽂힌 박세연...‘신쾌동 가야금 산조’ 되살렸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초등학교 6학년 때다. 어린 시절부터 가야금 연주를 시작한 박세연은 레코드 가게에서 처음으로 음반을 구입했다. ‘申快童 가야금 산조’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 카세트 테이프였다. 정작 자신은 ‘申快童’이라는 한자를 읽을 수 없어 나중에 이 글자가 ‘신쾌동’이라는 것을 알았다. 재킷에는 남자 두 명이
민은기 기자
2023.09.10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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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이제 우리도 ‘미사 솔렘니스’ 보유국”...류재준의 ‘장엄미사’ 세계 초연 박수갈채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소프라노 이명주가 “Agnus Dei(그의 어린양)”라고 노래했을 뿐인데 살짝 콧등이 찡하다. 투명한 얼음장 밑을 흐르는 맑은 물을 닮은 목소리가 하늘에 닿았다. 뒤를 이어 알토 김정미가 똑같이 “Agnus Dei(그의 어린양)”이라고 되풀이하자 눈물도 찔끔 나온다. 가사는 똑같지만 음의 높이
박정옥 기자
2023.09.06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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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한숨·눈물·흐느낌 선율로 그를 추억하다...‘트리오인’이 선사한 울컥 애가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팀 이름이 멋지다. ‘트리오인(Trio In)’이다. 항상 ‘음악 안에’ ‘청중 안에’ ‘우정 안에’ 있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2019년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 첼리스트 송영훈, 피아니스트 조재혁이 결성했다.세 연주자의 실력은 이미 유명하다. 김지연은 스무 살에 에이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 상
민은기 기자
2023.09.05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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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섬세하게 연출된 ‘바로크 언어’...우직하고 당돌한 송은주의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
[클래식비즈 정교철 객원기자(음악학자·전 수학과학대 교수)] 오랜만에 찾은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무대에 바로크-로코코 스타일의 기품 있는 건반악기 두 종류가 놓여있다. 뒤편에 (아직은 한국에서 흔치 않은) 작고 가냘픈 그랜드 피아노 모양에 (요즘 피아노와는 다르게 흑백이 바뀐) 건반이 2층으로 겹쳐진 악기가 있다. 그
정교철 객원기자
2023.08.29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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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하늘별 내려와 우리 모두 민들레 됐다...이안삼 가곡제 ‘그대가 꽃이라면’ 감동 피날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생각해보세요. ‘돌밭이라도 길가라도’라는 시어가 얼마나 형편없는 말입니까.” 이안삼은 버럭 화를 냈다. 처음 생각한 대로 악상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자, 노랫말을 쓴 시인 장장식에게 성질 급한 성정을 숨기지 못한 채 쏘아붙였다. 좋은 곡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큰데, 뜻대로 전개되지 못하자 애
민은기 기자
2023.08.28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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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롯데콘서트홀을 재즈바로 만들었다...갓열음의 ‘랩소디 인 블루’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손열음의 등장은 이채로웠다. 출입문이 아닌 무대 왼쪽 구석에서 걸어 나왔다. 지휘자도 없고 팀명도 없이, 그냥 ‘고잉홈프로젝트(Going Home Project)’라는 간이 이름으로 불리는 어벤저스 오케스트라의 멤버로 참여해 첫 곡을 연주했다. 레너드 번스타인의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중 심
박정옥 기자
2023.08.08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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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벌레도 풀내음도 참여...평창 찾은 900여명 음악으로 알프스 올랐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연주 중간에 나방과 벌레가 무대로 ‘난입’했다. 비교적 큰 놈들은 한껏 조명을 받으며 오케스트라 위를 가로질러 야간비행을 즐겼고, 작은 놈들은 악기에 앉으려다 연주자가 휘젓는 활에 쫓겨나기도 했다. 얼굴 쪽으로 용감하게 달려든 벌레에 놀라 움찔하는 연주자도 있었다. 공연 직전 한바탕 쏟아진 비
민은기 기자
2023.07.2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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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얍 판 츠베덴의 ‘카멜레온 서울시향’ 첫 변신부터 잠재력 폭발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서로 다른 스타일의 작품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카멜레온 같은 오케스트라가 되어야한다”는 모토를 내세운 ‘서울시향 음악감독’ 얍 판 츠베덴의 공식 데뷔무대는 강력했다. 베토벤 교향곡 7번과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으로 서울시향의 잠재력을 끄집어냈다. 한 톨도 남기지 않고 긁어모아 밖으로 드러냈다.
민은기 기자
2023.07.2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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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바늘 찔린 엉덩이 장면서 웃음폭탄...유쾌한 막장 보여준 ‘버섯피자’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2023 본격 충격 막장 드라마!!’ 포스터의 홍보문구가 눈에 확 띄었다. 짐작컨대 불륜, 살인, 출생의 비밀 등 자극적 소재를 담고 있음을 쉽게 눈치 챌 수 있다. 그런데 오페라 제목이 ‘버섯피자’다. 맛있는 버섯피자다. 머리를 조금 더 굴려보면 ‘버섯피자에 독을 넣는다고 설정하지 않았을까
민은기 기자
2023.07.14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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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키 컸으니 혼례 올려줘요” 순이 하이힐 묘안에 폭소...60분 해학 가득 ‘봄봄’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1930년대 강원도의 한 시골 농가. 딸부자 오 영감(베이스 심기복 분)은 고된 농사일에 부려 먹기 위해 첫째 사위에 이어 길보(테너 최원진 분)를 둘째 데릴사위로 맞아들인다. 어딘가 모자라 보이지만 부지런하기만 한 길보는 5년간 일하면서 자나 깨나 순이(소프라노 송난영 분)와 혼례를 올릴 날
박정옥 기자
2023.07.1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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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국립심포니 포텐 이끌어낸 토마시 네토필...한국 데뷔무대서 ‘내일의 거장’ 입증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국립심포니인지 체코오케스트라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압도적 사운드를 쏟아냈다. 역대급 연주로 손색이 없다.” 체코 출신의 지휘자 토마시 네토필이 한국 데뷔무대에서 엑설런트 찬사를 받았다. 그의 지휘봉을 타고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음향적 잠재력이 폭발했다. 스스로 ‘내일의 거장’을 입증했다.1
민은기 기자
2023.07.12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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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사실 틀렸다”...앙코르곡 ‘이히 리베 디히’ 두번 연주한 함신익과 심포니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피아니스트 임주희는 2000년에 태어나 아홉 살 때 야마하 리틀 피아니스트 리사이틀로 데뷔했다. 그리고 그해 마에스트로 발레리 게르기예프의 초청으로 ‘러시아 백야의 별 페스티벌’에서 마린스키 오케스트라와 네 번 협연했다. 이런 엄청난 데뷔로 주목 받았다. 게르기예프뿐만 아니라 정명훈 등 세계적
민은기 기자
2023.07.10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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