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close
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검색
마이페이지
전체 메뉴
전체 메뉴
핫피플
잇콘서트
오페라
가곡
뮤지컬
국악
오케스트라
실내악
피아노
기악
가요·팝
음반
공연일반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연극
무용
영화
미술·전시
책·문학
문화재
방송·TV
문화일반
사람들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포토
영상
시리즈
딥리뷰
핫피플
잇콘서트
오페라
가곡
뮤지컬
국악
오케스트라
실내악
피아노
기악
가요·팝
음반
공연일반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연극
무용
영화
미술·전시
책·문학
문화재
방송·TV
문화일반
사람들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포토
영상
시리즈
딥리뷰
전체 기사
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검색
마이페이지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핫피플
잇콘서트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시리즈
딥리뷰
신문사 소개
윤리강령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Home
딥리뷰
딥리뷰
다음
이전
딥리뷰
[딥리뷰] 그리스 신화를 한국 신화로 재해석...불멸의 사랑 보여준 ‘서울*오르페오’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는 오페라 개혁의 선구자였던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1714~1787)의 대표작이다. 복잡하고 장식적인 바로크 오페라에서 벗어나 음악과 극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인간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전달한 첫 작품으로 평가받는다.이 작품은 그리스
박정옥 기자
2025.12.09 15:52
딥리뷰
[딥리뷰] 베를린필은 역시 달랐다...집요하고도 예민한 소리 뽑아낸 키릴 페트렌코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키릴 페트렌코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열두 번째 상임 지휘자다. 2019/2020 시즌부터 월드클래스 악단을 이끌고 있는 이 러시아 출신의 지휘자는 소리에 관해서는 집요하고 예민하다. 음 하나도 허투루 내지 않고 다듬고 다듬고 또 다듬어 세상에 내놓는다.키릴 페트렌코와 베를린 필하모닉이 지난 7∼
민은기 기자
2025.11.13 17:45
딥리뷰
[딥리뷰] 강렬함과 여백의 공존...스페인 가곡으로 존재감 뽐낸 박혜상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소프라노 박혜상이 라틴 문화 특유의 강렬함과 동양적 여백의 미가 공존하는 스페인 가곡으로 존재감을 뽐냈다.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엔리크 그라나도스, 안톤 가르시아 아브릴, 에르네스토 할프테르, 페르난도 오브라도스, 헤수스 구리디 등 스페인 작곡가들의 곡을 대방출했다. 정열과 고독
박정옥 기자
2025.11.11 15:52
딥리뷰
[딥리뷰] 파리의 가을을 부천으로 몰고 왔다...알렉상드르 타로의 ‘샹송 클래식’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샹송 클래식’에 흠뻑 빠졌다. 피아니스트 알렉상드로 타로(Alexandre Tharaud)가 파리의 가을을 부천으로 몰고 왔다. 프랑스 대중가요 샹송(Chanson)을 클래식으로 편곡한 작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지금 계절에 딱 들어맞는 선곡이다.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는 에펠탑, 유
민은기 기자
2025.11.03 08:50
딥리뷰
[딥리뷰] 오케스트라 편곡본 미리 준비해 놓은 이안삼...하늘에서도 ‘풍성 사운드’ 도왔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이안삼(1943~2020)은 철두철미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작곡에 관해서는 빈틈이 없었다. 새로운 곡을 쓰면 반드시 오케스트라 편곡본을 미리 만들어 놓았다. 당장은 피아노로만 연주하지만 언젠가는 사이즈를 키워 오케스트라로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품고 철저하게 대비를 했다. 이안삼과 음악적으로 깊이
민은기 기자
2025.10.29 10:30
딥리뷰
[딥리뷰] 30년 바리톤 석상근의 ‘테너 데뷔’...‘별은 빛나건만’ ‘의상을 입어라’ 등으로 뭉클감동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석상근은 성악을 시작한 이후 30년 넘게 바리톤으로 활약해 왔다. 50세를 넘긴 그가 용감한 도전에 나섰다. 음역대를 높여 테너로 변신한 것. 오페라 가수가 이처럼 포지션을 바꾸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그것도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가 아니라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는 희귀한 사례다. 요즘
박정옥 기자
2025.10.17 15:46
딥리뷰
[딥리뷰] ‘그대의 찬손’ ‘내 이름은 미미’로 관객 홀린 이현재·김계영 심쿵 플러팅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1830년대의 파리, 어느 초라한 아파트의 다락방이다. 때는 12월 크리스마스 이브다. 똑똑 노크 소리가 들린다. 창백한 얼굴의 미미가 초를 들고 들어오면서 이 방에서 촛불을 붙여가도 좋으냐고 묻는다. 친구들이 모두 나간 뒤 홀로 방에 있던 로돌프는 불을 빌려준다.잠시 후, 미미는 집 열쇠를
민은기 기자
2025.10.08 18:33
딥리뷰
[딥리뷰] 베르베르가 만든 세 신인류...소설 넘어 음악으로 다시 탄생하다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첫 번째는 ‘에어리얼’이라는 이름으로, 인간과 박쥐의 혼종인 날 수 있는 인간입니다.”프랑스의 세계적인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최근 출간한 신작 ‘키메라의 땅’에 나오는 한 부분을 프랑스어로 읽었다. 자신의 작품에서 중요한 텍스트를 뽑아내 직접 대본을 썼다. 길지 않은 1~2분 안팎의 짧은
박정옥 기자
2025.08.30 10:48
딥리뷰
[딥리뷰] ‘이안삼의 음악 본향’ 김천고에 울려 퍼진 22곡...별세 5년만에 뜻 깊은 콘서트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경북 김천고등학교 정문을 통과해 조금만 올라가면 오른 편에 아담한 2층짜리 건물이 나온다. ‘송설역사관’이다. 학교 설립자인 최송설당(1855~1939) 여사의 이름을 붙인 기념관이다. 최송설당은 조선조 마지막 궁중 여류 시인이다. 궁에서 나온 뒤 일제에 대항하기 위해 모든 재산을 털어 193
민은기 기자
2025.06.20 06:55
딥리뷰
[딥리뷰] 작은 체구서 뿜어져 나온 김봄소리의 빅사운드...90도 폴더인사도 심쿵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36)의 ‘밤베르크 심포니 앓이’는 오래됐다. 은사인 김영욱 서울대 특임교수(77) 때문에 ‘아이 라이크 밤베르크’가 시작됐다. 김봄소리는 서울대 음악대학 재학 시절 김 교수에게 배웠다. 김 교수는 1972년 오코 카무가 지휘하는 밤베르크 심포니와 협주 음반을 냈다. 막
박정옥 기자
2025.06.08 23:02
딥리뷰
[딥리뷰] 처음엔 그리움, 나중엔 서글픔...눈물 자극한 손열음의 라벨 피아노협주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처음엔 그리움이었다.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한음 한음 정성을 다해 건반을 누르자 잊고 있던 얼굴이 떠올랐다. 모리스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 G장조(M.83)’ 2악장.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가장 심쿵한 작품이다. 서정성의 끝판왕이다. 10년 전, 20년 전, 30년 전, 40년 전으로 관객 마음
민은기 기자
2025.06.04 06:49
딥리뷰
[딥리뷰] 트럼펫 선율로 담아낸 고뇌·공포·절망...‘원자폭탄 박사 교향곡’ 터졌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쾅쾅쾅! 정말 쾅 터졌다. 제목처럼 음악이 셌다. ‘원자폭탄 박사 교향곡’이다. 미국의 작곡가 존 애덤스(1947년생)가 2005년에 작곡한 오페라 ‘원자폭탄 박사’ 속 음악을 발췌해 심포니로 만들었다. 오페라는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가 이끌었던 최초의 핵실험 ‘맨해튼 프로젝트’에 관한 이
민은기 기자
2025.06.03 06:47
딥리뷰
[딥리뷰] 눈길 사로잡은 3D 영상·애국심 이끌어낸 감동 보이스...‘이순신’ 성공 초연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2막의 3장은 경남 통영의 세병관에서 시작된다. 세병관은 삼도수군통제사의 지휘부인 삼도수군통제영의 중심 건물이다. 원균이 칠천량 해전에서 대패하자, 선조는 옥에 갇혀 있는 이순신을 다시 경상·전라·충청도 수군을 총괄하는 사령관으로 임명한다.빈껍데기만 남은 해군을 떠안게 된 이순신은 잠을 이루지
민은기 기자
2025.05.27 00:04
딥리뷰
[딥리뷰] 베토벤 더 사랑하게 만들었다...연주·지휘 동시에 ‘김선욱의 미션 클리어’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김선욱이 관객에게 등을 보인 채 피아노 앞에 앉았다. 오른손으로 건반을 누르자 음표들이 소리를 내며 허공으로 퍼졌다. 동시에 왼손은 가볍게 허공을 저으며 지휘를 했다. 왼쪽에서 들리는 가장 적합한 바이올린 소리를 끌어오기도 하고, 또한 가장 잘 어울리는 클라리넷 소리를 뒤쪽에서 데려오기도 했다
박정옥 기자
2025.04.11 10:51
딥리뷰
[딥리뷰] 30년 전 프로그램으로 현의 대화...결성 30년 벨체아 콰르텟 ‘셀프 오마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프로그램이 의미가 깊다. 모차르트, 브리튼, 베토벤의 곡으로 구성했다. 벨체아 콰르텟(Belcea Quartet)은 올해 결성 3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하는 공연인 만큼 어떤 곡을 넣을지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1995년 ‘젊은’ 벨체아 콰르텟이 연주했던 첫 공식 프로그램을 다시 꺼내 들었
민은기 기자
2025.04.10 12:16
딥리뷰
[딥리뷰] 왼손 누르면 순수, 오른손 누르면 슬픔...‘모차르트 음악 초상화’ 그린 백건우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모차르트의 유명한 곡도 있었지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작품도 선곡했다. 익숙한 곡에서는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게 해줬고 낯선 곡에서는 다른 모습을 찾게 해줬다. 작곡된 시기가 서로 다른 곡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하나의 큰 이야기로 만들었다. 거장의 엑설런트 스킬로 ‘모차르트의 음악 초상화’가 완성
민은기 기자
2025.04.04 16:02
딥리뷰
[딥리뷰] “그래요, 그것이 나의 길이었어요” 굵게 노래했다...30년 베테랑 증명한 이아경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30년 베테랑의 내공은 대단했다. 애써 목소리를 높이지 않았다. 그냥 자신이 낼 수 있는 소리만큼만 노래했다. ‘An die Musik’에서 출발해 ‘My Way’로 마무리할 때까지 관객 모두는 월드 클래스 수준을 눈앞에서 실감했다. 저절로 ‘브라바!’가 튀어 나왔다. “성악 하나만 보고 지금
민은기 기자
2025.03.31 17:26
딥리뷰
[딥리뷰] 가사 뉘앙스까지 정확히 알고 노래...중국 출신 메조소프라노 곽효아의 한국 가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저 언덕 넘어 어딘가/ 그대가 살고 있을까/ 계절이 수놓은 시간이란 덤 위에/ 너와 난 나약한 사람/ 바람이 닿는 여기 어딘가/ 우리는 남아있을까/ 연습이 없는 세월의 무게만큼 더/ 너와 난 외로운 사람/ 설움이 닿는 여기 어딘가/ 우리는 살아있을까/ 후회투성인 살아온 세월만큼 더/ 너와 난
민은기 기자
2025.03.31 14:34
1
|
2
|
3
|
4
|
5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