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SEOUUL
JAYANGDONG
17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서치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회원가입
로그인
전체 메뉴
전체 메뉴
핫피플
잇콘서트
오페라
가곡
뮤지컬
국악
오케스트라
실내악
피아노
기악
가요·팝
음반
공연일반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연극
무용
영화
미술·전시
책·문학
문화재
방송·TV
문화일반
사람들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포토
영상
시리즈
딥리뷰
핫피플
잇콘서트
오페라
가곡
뮤지컬
국악
오케스트라
실내악
피아노
기악
가요·팝
음반
공연일반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연극
무용
영화
미술·전시
책·문학
문화재
방송·TV
문화일반
사람들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포토
영상
시리즈
딥리뷰
전체 기사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핫피플
잇콘서트
NFT&메타버스 뮤직
ESG클래식
장애인음악
트렌드&이슈
문화
뮤직이코노미
비주얼뉴스
시리즈
딥리뷰
신문사 소개
윤리강령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서치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Home
딥리뷰
딥리뷰
다음
이전
딥리뷰
[딥리뷰] 한달 후의 죽음을 예견한 듯...처연하게 흐른 ‘슈베르트 현악 오중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러닝타임이 약 55분이다. 웬만한 교향곡보다 연주시간이 길다. 호기롭게 도전하지만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의 ‘현악 오중주 C장조(D.956)’가 그렇다. 음악적 규모와 전개방식이 이전의 실내악과 확연히 다르다. 원래 교향곡으로 구상했던 것을 실내악곡으로
민은기 기자
2024.09.16 09:33
딥리뷰
[딥리뷰] ‘겨울나그네’ 70분 순삭...거꾸로 한번 더 듣고 싶었던 벤야민 아플의 매직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한 자리에 서서 프란츠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 전곡을 쉬지 않고 노래하는 일은 고행이다. 비록 앉아 있지만 듣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가수도 청중도 고도의 집중력으로 긴 시간을 버텨야한다. 작품 전개 흐름에 따라 몇 파트로 나눠 부를 수도 있지만, 성악가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옴짝달싹 않고 노래
민은기 기자
2024.09.08 10:02
딥리뷰
[딥리뷰] 친구의 시를 40년간 간직한 작곡가...‘인연의 힘’ 빛난 이안삼가곡제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작곡가 이안삼(1943~2020)은 1967년부터 2006년 정년퇴임 때까지 주로 김천중학교와 김천고등학교에서 음악 교사 생활을 했다. 39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꾸준하게 한국 가곡도 창작했다. 하지만 그 당시 경북 김천은 먼 지방이었다. 전국구 작곡가로 이름을 알리려면 서울에서의 데뷔가 필
민은기 기자
2024.08.22 15:59
딥리뷰
[딥리뷰] 로미커플 이별에도 나비는 날고 꽃은 피었다...봄을 기다리는 이야기 ‘라보엠’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자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라보엠’은 12월의 단골손님이다. 가난한 청춘 미미와 로돌포가 처음 만난 날이 크리스마스 이브다. 배경이 이렇다보니 캘린더의 마지막 달에 전국 방방곡곡에서 공연된다.요즘은 한여름에도 자주 무대에 오른다. 찬바람 씽씽 부는 시즌의 작품을 무더위 한창인 7월과 8월로 가져
민은기 기자
2024.08.20 18:04
딥리뷰
[딥리뷰] 자식 잃은 모든 어머니의 마음 위로하다...정명훈의 인간적인 ‘스타바트 마테르’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무대 왼쪽부터 메조소프라노 김정미·소프라노 황수미·테너 김승직·베이스바리톤 사무엘 윤이 섰다. 그들이 부른 곡은 조아키노 로시니의 ‘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 모두 10곡으로 구성된 종교음악이지만, 현재는 종교라는 테두리를 훌쩍 뛰어넘어 누구에게나 감동을 주는 ‘일반음악’으로
박정옥 기자
2024.07.22 10:01
딥리뷰
[딥리뷰] 미래 오페라 관객 사로잡은 ‘마님이 된 하녀’...재치대사·웃음폭탄에 눈못뗐다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마님이 된 하녀’라는 제목에서부터 엄청난 신분상승 스토리가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앞뒤로 인쇄된 두 쪽짜리 프로그램북의 프런트에 하녀 그림이 인쇄돼 있다. 옛날 옛적 모습이 아닌 지금의 차림새다. 왼손에 긴 먼지털이를 들고 오른손에는 청소용 분무기를 들었다. 노란 고무장갑도 끼었다
박정옥 기자
2024.07.08 17:49
딥리뷰
[딥리뷰] ‘백작부인 나정원’의 순애보·‘수잔나 윤현정’의 여우짓...천태만상 사랑 보여준 ‘피가로의 결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1. 3막 중간쯤 ‘백작부인 나정원’이 등장했다. 그는 알마비바 백작을 골탕 먹이기 위해 하녀 수잔나와 비밀작전을 짰다. 서로 옷을 바꿔 입고 백작부인은 수잔나인 척, 수잔나는 백작부인인 척하면서 속일 계략을 짠 것. 여자만 보면 군침을 흘리는 남편의 못된 바람기를 혼내주려는 묘책이다. 일이
민은기 기자
2024.07.03 10:16
딥리뷰
[딥리뷰] 갓 지은 쌀밥같이 담백했다...부흐빈더의 베토벤 ‘꾸미지 않아 감동’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심장을 강타하듯 오케스트라는 세 번의 쿵 소리를 차례대로 터뜨렸다. 피아노는 쿵 소리의 굴곡을 타고 역시 세 번의 카덴차를 흘려보냈다. 1악장의 시작과 함께 마치 한 몸처럼 같이 출발하는 이 괴상하고 기이한 카덴차는 피아노 협주곡 5번 내림E장조(Op.73) ‘황제’의 시그니처다. 협주곡을 카
민은기 기자
2024.06.28 17:11
딥리뷰
[딥리뷰] 불량과 기품을 오간 ‘로미오 이현준’...숨소리와 눈빛마저 애절 ‘줄리엣 강미선’
[클래식비즈 이정은 객원기자(무용평론가)] 발코니 아래, 애타는 젊은 연인의 뜨거운 열정과 사랑을 이토록 잘 표현한 발레가 있을까? 영국 발레를 대표하는 케네스 맥밀란의 ‘로미오와 줄리엣’이 8년여 만에 한국 무대에 올랐다.세계적인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로미오와 줄리엣’은 많은 예술가에게 창작의 영감을 불
이정은 객원기자
2024.06.20 11:14
딥리뷰
[딥리뷰] 노쇼 티켓 200석도 4분만에 매진...광화문 달군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광화문광장이 시칠리아로 완벽하게 변신했다. 사전관람 예약이 오픈 2분 만에 2000석 전석 매진된데 이어 노쇼 티켓 200석도 4분 만에 마감되는 히트를 기록했다. 야외공연이라는 오페라 대중화 실험이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서울시
민은기 기자
2024.06.12 19:04
딥리뷰
[딥리뷰] 애국심 샘솟게 한 ‘한산섬 달 밝은 밤에’...내년 초연 오페라 ‘이순신 1592’ 베일 벗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테너 이규철과 대금연주자 신재현이 무대 앞으로 나왔다. 두 사람 뒤에는 양재무가 지휘하는 보이스 오케스트라 ‘이마에스트리’가 든든하게 서있다. 왜적을 무찌르기 위해 맨 앞에서 돌진하는 두 척의 거북선을 백 척의 배들이 엄호하는 모습을 닮았다. 내년 이마에스트리 창단 20주년에 맞춰 세계 초연 예
민은기 기자
2024.06.08 17:57
딥리뷰
[딥리뷰] 1941년생 갑장 셋이 만든 음악회...‘지란지교’ 가득한 한국가곡 15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인연1, 한상완과 이재석. 지난 2019년 11월, 저 멀리 보이는 한라산 자락이 가을빛으로 물들던 날이다. 우강(友江) 한상완은 제주에서 열린 ‘늘푸른음악회’에 초대받아 참석했다. 한국 가곡을 주로 무대에 올리는 콘서트였다.공연이 끝난 뒤 뒤풀이 모임에 갔는데, 바로 옆에 범계(凡溪)
민은기 기자
2024.06.03 11:23
딥리뷰
[딥리뷰] “노래를 이렇게 쉽게 부를 수도 있는 거야”...김우경의 언터처블 미성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테너 김우경이 언터처블 미성을 뽐냈다. 억지로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목소리다. 윤기 흐르는 품격까지 갖추고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노래를 이렇게 쉽게 부를 수도 있구나’를 보여준 점. 힘들이지 않고도 고음을 내달렸다. 성악가들이 힘껏 볼륨을 높일 때마다 조마조마했는데, 그에게는 그런 걱정
민은기 기자
2024.05.31 17:12
딥리뷰
[딥리뷰] 봄-여름-가을-겨울-봄...아드리엘 김의 스토리텔링 빛난 부천아트센터 1주년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아드리엘 김이 2부에서 마이크를 잡았다. 지난 16일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 그는 오케스트라 디 오리지널을 이끌고 부천아트센터 개관 1주년 페스티벌 개막 무대에 섰다. ‘곡 특유의 분위기를 창조해 내는 감각과 더불어 통찰력 있는 곡 해설 능력을 갖춘 지휘자’(일간지 라인팔츠)라는 평가를 받으며
민은기 기자
2024.05.25 10:58
딥리뷰
[딥리뷰] 서울시향 살린 ‘슈퍼스타 대타’...힐러리 한 4일연속 똑같은 드레스 감동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8일 서울시립교향악단에 비상이 걸렸다. 오전에 리허설을 진행하던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인후통과 고열로 중간에 연주를 멈춘 것. 몸상태를 지켜봤지만 호전되지 않고 더 악화돼 결국 9일(롯데콘서트홀)과 10일(예술의전당) 예정된 협연에 나설 수 없게 됐다.서울시향은 일단 홈페이지와 SNS 등에 이런
민은기 기자
2024.05.13 16:40
딥리뷰
[딥리뷰] “온몸 들썩여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었다”...‘더 트라이브’ 20번 중 12번 매진
[클래식비즈 김일환 기자] “창작 초연이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줬다.” “라이선스 작품이라고 착각했다” “온몸이 들썩여 객석에 가만히 앉아만 있기 힘들었다.”세종문화회관 서울시뮤지컬단의 창작 초연 뮤지컬 ‘더 트라이브’가 20번의 공연 중 12번의 매진을 기록하며 높은 작품 완성도에 극찬이 쏟아졌다.
김일환 기자
2024.05.07 15:19
딥리뷰
[딥리뷰] “어서오세요! 쇼팽·푸치니·포레·드보르자크·스메타나”...대가들 추억해준 고택음악회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스무 살 때 이 곡을 처음 연주했습니다. 그리고 20년을 훌쩍 넘어 이번이 두 번째 연주입니다. 그때와 지금을 비교하면 기분이 묘하게 다릅니다. 스메타나가 청력을 잃은 뒤에 작곡했기 때문에 중간에 삐 소리 같은 것도 실제로 들려요. 개인적으로 3악장을 좋아합니다.”지난 27일 서울에서 가장
민은기 기자
2024.05.03 17:36
딥리뷰
[딥리뷰] 낯설고 생소했지만 새로운 무용언어 경험...서울시발레단 향한 뜨거운 눈길
[클래식비즈 김일환 기자] “발레의 현대적 발전 지향점을 보여주는 새로운 공연.” “무용수들의 열정과 역동성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어 좋았고, 낯설고 생소했지만 새로운 무용언어를 경험한 것 같아서 더없이 좋았던 관람.”1500여명의 관객들이 대한민국 발레의 확장과 성장에 대한 기대평을 쏟아내며 서울시발레단의 창단을 반겼
김일환 기자
2024.05.03 10:21
1
|
2
|
3
|
4
|
5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