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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처음엔 그리움, 나중엔 서글픔...눈물 자극한 손열음의 라벨 피아노협주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처음엔 그리움이었다.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한음 한음 정성을 다해 건반을 누르자 잊고 있던 얼굴이 떠올랐다. 모리스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 G장조(M.83)’ 2악장.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가장 심쿵한 작품이다. 서정성의 끝판왕이다. 10년 전, 20년 전, 30년 전, 40년 전으로 관객 마음
민은기 기자
2025.06.04 06:49
딥리뷰
[딥리뷰] 트럼펫 선율로 담아낸 고뇌·공포·절망...‘원자폭탄 박사 교향곡’ 터졌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쾅쾅쾅! 정말 쾅 터졌다. 제목처럼 음악이 셌다. ‘원자폭탄 박사 교향곡’이다. 미국의 작곡가 존 애덤스(1947년생)가 2005년에 작곡한 오페라 ‘원자폭탄 박사’ 속 음악을 발췌해 심포니로 만들었다. 오페라는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가 이끌었던 최초의 핵실험 ‘맨해튼 프로젝트’에 관한 이
민은기 기자
2025.06.03 06:47
딥리뷰
[딥리뷰] 눈길 사로잡은 3D 영상·애국심 이끌어낸 감동 보이스...‘이순신’ 성공 초연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2막의 3장은 경남 통영의 세병관에서 시작된다. 세병관은 삼도수군통제사의 지휘부인 삼도수군통제영의 중심 건물이다. 원균이 칠천량 해전에서 대패하자, 선조는 옥에 갇혀 있는 이순신을 다시 경상·전라·충청도 수군을 총괄하는 사령관으로 임명한다.빈껍데기만 남은 해군을 떠안게 된 이순신은 잠을 이루지
민은기 기자
2025.05.27 00:04
딥리뷰
[딥리뷰] 베토벤 더 사랑하게 만들었다...연주·지휘 동시에 ‘김선욱의 미션 클리어’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김선욱이 관객에게 등을 보인 채 피아노 앞에 앉았다. 오른손으로 건반을 누르자 음표들이 소리를 내며 허공으로 퍼졌다. 동시에 왼손은 가볍게 허공을 저으며 지휘를 했다. 왼쪽에서 들리는 가장 적합한 바이올린 소리를 끌어오기도 하고, 또한 가장 잘 어울리는 클라리넷 소리를 뒤쪽에서 데려오기도 했다
박정옥 기자
2025.04.11 10:51
딥리뷰
[딥리뷰] 30년 전 프로그램으로 현의 대화...결성 30년 벨체아 콰르텟 ‘셀프 오마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프로그램이 의미가 깊다. 모차르트, 브리튼, 베토벤의 곡으로 구성했다. 벨체아 콰르텟(Belcea Quartet)은 올해 결성 3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하는 공연인 만큼 어떤 곡을 넣을지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1995년 ‘젊은’ 벨체아 콰르텟이 연주했던 첫 공식 프로그램을 다시 꺼내 들었
민은기 기자
2025.04.10 12:16
딥리뷰
[딥리뷰] 왼손 누르면 순수, 오른손 누르면 슬픔...‘모차르트 음악 초상화’ 그린 백건우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모차르트의 유명한 곡도 있었지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작품도 선곡했다. 익숙한 곡에서는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게 해줬고 낯선 곡에서는 다른 모습을 찾게 해줬다. 작곡된 시기가 서로 다른 곡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하나의 큰 이야기로 만들었다. 거장의 엑설런트 스킬로 ‘모차르트의 음악 초상화’가 완성
민은기 기자
2025.04.04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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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그래요, 그것이 나의 길이었어요” 굵게 노래했다...30년 베테랑 증명한 이아경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30년 베테랑의 내공은 대단했다. 애써 목소리를 높이지 않았다. 그냥 자신이 낼 수 있는 소리만큼만 노래했다. ‘An die Musik’에서 출발해 ‘My Way’로 마무리할 때까지 관객 모두는 월드 클래스 수준을 눈앞에서 실감했다. 저절로 ‘브라바!’가 튀어 나왔다. “성악 하나만 보고 지금
민은기 기자
2025.03.3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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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가사 뉘앙스까지 정확히 알고 노래...중국 출신 메조소프라노 곽효아의 한국 가곡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저 언덕 넘어 어딘가/ 그대가 살고 있을까/ 계절이 수놓은 시간이란 덤 위에/ 너와 난 나약한 사람/ 바람이 닿는 여기 어딘가/ 우리는 남아있을까/ 연습이 없는 세월의 무게만큼 더/ 너와 난 외로운 사람/ 설움이 닿는 여기 어딘가/ 우리는 살아있을까/ 후회투성인 살아온 세월만큼 더/ 너와 난
민은기 기자
2025.03.31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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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250명이 만든 서울시향의 말러 교향곡 2번...객석 꽉 메운 관객들 “감동 ‘부활’했다”
[클래식비즈 함혜리 객원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음악감독 2년 차에 접어든 얍 판 츠베덴이 2025년 첫 정기연주회에서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2번 c단조 ‘부활’을 연주했다. 지난 1월 16일과 17일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렸다.판 츠베덴과 서울시향은 지난해 1월 음악감독 취임 연주회에서 말러 교향곡 1번 ‘거
함혜리 객원기자
2025.02.07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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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마이크 잡은 얍 판 츠베덴 “박수치지 마세요”...추모로 시작한 서울시향의 새해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2주 전에 끔찍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희생자와 유가족을 추모하기 위해 연주하겠습니다. 곡이 끝난 뒤에는 박수를 치지 마시고 잠시 침묵을 지켜주세요.”서울시립교향악단이 추모로 새해를 시작했다. 지난 10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신년 음악회에서 무안공항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는 특별
민은기 기자
2025.01.31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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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슬로우 슬로우’ 얍 판 츠베덴...속도 줄여 숨 고르며 브루크너 7번 탐구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안톤 브루크너의 교향곡은 자신만의 확실한 색깔이 있다. ‘트레몰로와 상승’으로 대표되는 전형적인 오프닝이다. 현악기의 활을 앞뒤로 빠르게 움직여 하나의 음을 연주해 잔잔한 소리를 내고(트레몰로), 그 소리를 뚫고 다른 악기들이 점차 크고 웅장하게 몸집을 키운다(상승).얍 판 츠베덴이 지휘하는
민은기 기자
2024.12.20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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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말러 교향곡 1번으로 보여준 시간의 순환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1번 D장조 ‘거인’은 음악 형식과 내용 모든 면에서 전통적인 교향곡의 개념을 확장한다. 작품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주제와 동기는 시간의 순환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시간의 흐름이라는 피할 수 없는 본질을 떠올리게 한다. 다시 말해 이 작품은 단순한 감상을 넘어 우리 자신의
박정옥 기자
2024.12.13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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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리뷰] 콘스탄체·줄리에타·루치아·엘비라·퀘네공드로 순간 변신...‘극한직업 소프라노’ 김성혜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처음엔 웃었다. 부유한 보석상인으로부터 아름다운 귀금속을 선물 받으니 얼굴이 환하게 밝아졌다. 날 듯이 기뻤다. 그러나 금세 감정이 다운되며 울었다.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채 반짝이는 보석을 통해서만 위안을 받는 처지가 슬프다. 자괴감이 밀려온다. 무대 위 소프라노는 노래를 통해, 또한 표
민은기 기자
2024.11.14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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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군더더기 없는 깔끔 베토벤...피아노 타고 제임스 에네스의 바이올린이 서핑하다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1번 1악장이 채 끝나기도 전에, 바이올리니스트 제임스 에네스가 한국에서의 첫 리사이틀을 ‘베토벤’의 작품으로만 구성한 이유를 알게 됐다. 지금이야 일반적으로 바이올린 소나타라고 부르지만, 베토벤은 엄밀하게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라고 지칭했다. 악성은 두 악기가 동등한 무게로 균형
민은기 기자
2024.11.14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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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아홉살 시아·재언의 ‘낄끼빠빠 신공’...뷰티플마인드 가을음악회 올해도 빅히트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아홉살 (윤)시아는 피아노를 친다. 발달장애인이다. 지난해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에 입학해 선생님들과 함께 열심히 피아노 공부를 하고 있다. 좋아하는 것을 하니 얼굴 표정이 훨씬 밝아졌다. 시아와 동갑인 (이)재언이는 성악을 한다. 그도 발달장애인으로, 올해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에 들어왔
민은기 기자
2024.10.17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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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손열음 플랜 실현시켜준 덩치 큰 3m8cm 피아노의 속삭임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요즘 손열음을 보고 있으면 ‘피아니스트 손열음’만큼 ‘기획자 손열음’도 빛을 발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넘친다. 그가 손을 댄 음악회는 실망시키는 법이 없다. 하나를 기대했는데 두 개가 나오고, 열을 기다렸는데 스무 개가 쏟아진다. 늘 횡재하는 느낌이다. 지난 6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민은기 기자
2024.10.15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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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이별의 왈츠 흐르자 “마리아 조앙 피레스! 이게 마지막 아니죠”
[클래식비즈 함혜리 객원기자] 좀처럼 물러설 줄 모르는 무더위를 한방에 날려버리듯 세찬 비가 내리던 지난 20일 저녁.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리사이틀을 가진 피아니스트 마리아 조앙 피레스는 소중하고도 아름다운 기억의 한 페이지를 선사했다.1944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태어나 5세부터 피아노 연주를 시작한 피레스는
함혜리 객원기자
2024.10.04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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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리뷰] 한달 후의 죽음을 예견한 듯...처연하게 흐른 ‘슈베르트 현악 오중주’
[클래식비즈 민은기 기자] 러닝타임이 약 55분이다. 웬만한 교향곡보다 연주시간이 길다. 호기롭게 도전하지만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의 ‘현악 오중주 C장조(D.956)’가 그렇다. 음악적 규모와 전개방식이 이전의 실내악과 확연히 다르다. 원래 교향곡으로 구상했던 것을 실내악곡으로
민은기 기자
2024.09.16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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