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 주미 강 “위로와 용기 주는 음악의 힘...그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싶어”

9월 6개 도시 투어 3년 만에 리사이틀
개인적 사연 담은 작품 프로그램 구성

1702년 제작 새 스트라디바리우스로 연주
“클래식 닿지 않는 곳에 음악 전하고 싶어”

박정옥 기자 승인 2024.07.16 14:51 의견 0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지난 9일 거암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빈체로 제공


[클래식비즈 박정옥 기자]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위로와 용기를 주는 게 음악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음악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가서 연주하고 싶은 꿈도 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3년만의 전국 투어를 앞두고 즐거움보다는 치유와 위안을 주는 음악에 대해 언급했다. 주미 강의 리사이틀은 9월 1일 부천아트센터, 5일 대구 수성아트피아, 6일 함안문화예술회관, 7일 성남아트리움, 8일 통영국제음악당, 마지막으로 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지난 9일 서울 거암아트홀에서 열린 리사이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한국 이름인 “강주미”로 자신을 소개한 뒤 “한국에서의 공연은 제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항상 한국이 그립고, 나이가 들면서 그리워하는 주기가 점점 더 짧아지는 것 같다”며 웃었다.

주미 강은 “옛날에는 3개월에 한 번씩 들어와서 공연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젠 한 달 반만 지나도 한국에 가고 싶다. 외국에서 연주 생활하는 게 참 외롭다”라며 “항상 혼자 시간을 보내다 보니 조국을 그리워하게 되는 것 같다. 유럽만 가면 왜 한국에서도 잘 안 먹었던 비빔밥 같은 것들이 먹고 싶고, 또 왜 그렇게 맛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1987년 독일에서 태어난 그는 한국인 음악가 부모 아래 음악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주로 유럽과 미국에서 활동하지만,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쪼개 한국 관객을 꾸준히 만나고 있다.

“3년 전 국내에서 바흐 무반주 전곡 연주와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연주라는 두 가지 큰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코로나19 기간이어서 몇몇 연주는 취소됐고, 띄어 앉기가 적용되는 등 어려움이 많았는데도 콘서트장을 찾아주신 관객들께 큰 감동을 받았어요. 그런 감사의 마음을 이번 투어에 담았습니다.”

오는 9월 독주회를 여는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거암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주곡 일부를 시연하고 있다. ⓒ빈체로 제공


이번 리사이틀에서는 그때 관객에게 들려줬던 곡인 세자르 프랑크의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를 마지막 곡으로 선사한다. 고마운 마음을 담아 특별히 선곡했다. 기자간담회에서도 이 소나타 2악장을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의 반주에 맞춰 연주했다.

이밖에도 9월 투어에서는 주세페 타르티니의 바이올린 소나타 g단조 ‘악마의 트릴’,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바이올린 소나타 1번 f단조(작품번호 80)’, 에르네스트 쇼송의 ‘시(작품번호 25)’ 등도 연주한다.

주미 강은 “지난 공연이 도전적인 큰 프로젝트였다면, 이번 공연에서는 어릴 적 저의 스토리가 얽혀 있고 바이올리니스트로서 제가 좋아하는 곡을 골랐다”고 소개했다.

공연 첫 곡인 ‘악마의 트릴’은 주미 강이 4∼5세 무렵 처음 도전한 곡으로, 자신의 음악 여정에서 첫 번째 페이지를 장식한 곡이라고 소개할 만큼 영향을 준 작품이다.

그는 프로코피예프는 손에 꼽을 정도로 좋아하는 작곡가라고 말했다. “바이올린 소나타 1번은 메시지와 희망, 위트, 용기를 동화처럼 스토리텔링한다”며 “8살 때 쯤 처음 들었는데 어마어마한 충격을 받았다”고 돌아봤다.

프로코피예프가 1946년 완성한 이 작품에는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느낀 공포와 우울함이 담겨 있다. 이 때문에 ‘전쟁 소나타’로도 불리며 그의 작품 중 가장 암울한 곡으로 꼽힌다.

주미 강은 이 곡이 만들어진 시기와 요즘의 모습이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에 마음을 많이 쓰는 편이다”라면서 “이런 세상에서 음악인으로서 어떻게 하면 사회에 기여하고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지를 늘 고민한다”고 했다.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지난 9일 거암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빈체로 제공


지난해 기아로부터 후원받아 마포아트센터 리사이틀 때부터 함께 한 1702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 ‘튜니스’로 선사할 아름다운 음색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이전까지는 삼성문화재단 후원을 통해 1708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 ‘엑스 스트라우스’를 연주했다.

그는 “스트라디바리우스의 특징은 다채로운 음색을 낼 수 있다는 점이다”라며 “이 악기의 재료인 나무가 지닌 특색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소리를 담을 수 있다”고 했다. 또한 “1702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이전에 사용했던 악기에 비해 다소 남성적이고, 가공되기 전 다이아몬드 같은 느낌이다”며 “기아의 후원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악기를 만나 무척 감사하다”고 전했다.

“음악인으로서 선한 영향력에 대해 항상 고민해요. 예전에 우크라이나나 이스라엘 같은 나라에 가서 봤던 청중들의 얼굴이 어른거리기도 해요. 지금 음악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인데 그게 차단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정치적인 문제와는 전혀 상관없이, 그런 곳에도 음악이 멈추지 않으면 좋겠어요.”

/park72@classicbiz.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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